본문 바로가기
나도 이 세상 사람/베란다에서 상추키우기

베란다에서 상추키우기 19일차. 수저통 상추. (feat. 상추씨앗 다닥다닥 심으면 안되는 이유 - 꼭 보세요!) 웃자람이란?

by Hi Sophia 2020. 6. 28.

화분보다 더 잘 자라는 수저통 상추 ^^

작은 수저통 하나를 상추 뿌리 하나가 독차지하고 있기 때문이겠죠.

물과 흙 속 영양분을 오롯이 혼자 섭취하고, 가려지는 잎이 없어 햇볕도 온전히 받습니다.

베란다에서 상추키우기 19일차. 떡잎 2개, 본잎 5개! 새로운 본잎이 끊임없이 납니다.

아래 확대 촬영한 사진에서 새로 나고 있는 본잎을 확인하세요.

 

2020년 6월 24일 오후 2시 34분경


 

 

오늘도 주의사항 하나 나갑니다. 타산지석이라고 아시죠?^^ 여러분의 건강한 상추를 위하여 낱낱이 공개!

상추 씨앗 심을 때 주의할 점!

상추는 반드시 씨앗부터 띄엄띄엄 심으세요 !!!

다닥다닥 심었다가 낭패 본 케이스 하나 소개하고 갑니다.....(아래 영상)

 

상추 씨앗을 다닥다닥 심으면,

상추 뿌리가 엉키고, 잎이 많이 나고 커질수록 햇빛이 들어오기가 힘듭니다. 마치 숲처럼 되죠. 그러니 햇빛을 못받는 상추잎들이 햇빛을 받기 위해 더욱 더 위로 위로 솟아오르면서 상추가 더 웃자랍니다.* 줄기가 길어지니 상추잎들끼리도 마구 엉켜있네요. 이 경우 분갈이하기도 정말 어렵습니다.

 

* 웃자람이란? 상추가 자라면서 줄기가 굵어지지 않고 얇고 길게만 자라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햇볕을 잘 받지 못하는 경우 줄기가 굵어지지 않아요. 햇볕 중 '자외선'이 줄기를 굵어지게 만드는 역할을 해줍니다. 참고로, 창문은 가시광선만 통과하고 자외선은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상추 씨앗 심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inaestory.tistory.com/97

 

베란다에서 상추 키우기 1일차; 상추 씨앗 심는 방법. 주의사항 (다이소 상추씨, 배양토(흙), 화분

상추를 직접 키워서 먹자! 다이소에서 적상추 씨앗 1개, 청상추 씨앗 1개, 화분, 물받침, 화분망사, 배양토(흙), 삽을 샀습니다. (배양토와 삽 사진은 글 하단에) 상추를 키울 장소는 집 안 중 햇볕�

inaestory.tistory.com